MAGAZINE

뒤로가기
제목

올드 셀린과 뉴 셀린, 디자이너 피비 파일로와 에디 슬리먼

작성자 런던프라이데이(ip:)

작성일 2021-12-17

조회 416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올드 셀린과 뉴 셀린, 그 차이점은 무엇일까?


요즘 올드 셀린과 뉴 셀린이란 단어가 많이 보이는데요. 상품도 이에 따라 구분해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셀린이면 셀린이지 OLD와 NEW로 왜 구분을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과연 어떤 기준과 어떤 이유로 셀린이 올드 셀린과 뉴 셀린으로 나눠졌는지, 그리고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먼저, 셀린느는 1945년 설립된 프랑스의 럭셔리 브랜드에요.  

신발 매장으로 처음 시작돼,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인정받아 

1996년에 루이비통, 펜디, 디올 등이 속해있는 LVMH 그룹에 인수되었어요.

러기지 백, 트리오페 등의 제품들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CELINE 본사는 프랑스에 위치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선 CELINE 플래그십스토어와 백화점에서 셀린의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OLD CELINE'

사실 디자이너가 바뀐다고 하여 브랜드 네임 앞에 올드(OLD)와 뉴(NEW)가 붙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셀린느에 올드(OLD)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전임 디렉터인 피비 파일로(Phoebe Philo)의 영향력이 엄청났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셀린의 러기지, 클래식 박스백, 투톤 클러치는 모두 피비의 작품이었어요. 

피비는 매니쉬, 미니멀리즘을 관통하는 디자인으로 단숨에 셀린을 여자들이 가장 원하는 브랜드 중 하나로 만들었죠.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셀린느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피비 파일로가 셀린느를 떠났을 때,

그녀 특유의 미니멀하고 클래식한 감성을 좋아했던 사람들은 큰 아쉬움을 느꼈고 

셀린 제품의 중고가가 큰 폭으로 급등했었죠.


피비 파일로(Phoebe Philo) 


그녀의 감각적이고 세련된 패션은 자연스럽게 대중들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기도 했는데요. 

요즘도 흔히 착용하는 와이드 팬츠, 오버사이즈의 트라페즈 백, 글러브 슈즈, 스탠 스미스 스니커즈 등은 

모두 그녀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 제품들이죠.

하지만 피비는 경영진과의 마찰, 가족과의 시간을 위해서 2018년도에 셀린을 떠나게 돼요.

그 당시 안타까워하는 분위기가 굉장히 강했고, 올드 셀린(Old CELINE)의 향수를 느끼는 팬들이 많은지, 

올드 셀린의 웹사이트와 인스타그램 계정도 개설돼있어요.




 


(좌)올드 셀린 홈페이지, (우)올드 셀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팔로워 수가 보이시나요? 

그만큼 피비의 올드 셀린을 그리워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방증하는 듯 하네요.

올드 셀린의 디자인을 좋아하던 팬들은 피비의 수제자로 불리는 대니얼 리의 보테가 베네타에서 피비의 흔적을 찾고 넘어가는 듯 합니다.

하지만 구관이 명관이라고 아직도 마카담 라인 등의 올드 셀린의 제품들은 빈티지 샵에서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요.



ⓒCELINE 

'NEW CELINE'

뉴 셀린(New CELINE)은 피비 파일로의 뒤를 이은 디렉터 에디 슬리먼의 셀린이에요.

생로랑을 거쳐 셀린의 수석 디자이너로 부임한 에디는 올드 셀린의 기존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많은 변화를 줬어요.

에디가 부임 후 첫 콜렉션인 19' SS 콜렉션을 선보였을 때

생로랑 시절의 이미지가 너무 겹쳐보여 '자가복제'라는 비아냥을 들으며 수많은 논란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사실, 올드 셀린과 뉴 셀린의 구분도 에디 셀린의 파격적 변화에 대한 거부감과, 

피비 셀린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어요.

그만큼 에디는 셀린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에디 슬리먼(Hedi Slimane) 



 
 


논란이 됐던 에디 슬리먼 셀린 첫 콜렉션 19' SS ⓒCELINE 


에디 슬리먼이 변화를 준 가장 큰 예시로는 브랜드 메인 로고 변경과 트리옹프 C 로고의 부활을 꼽을 수 있겠네요.


(좌)기존 셀린 로고, (우)에디 슬리먼 이후 로고


에디 슬리먼은 셀린에 오자마자, 기존의 브랜드 로고에서 프랑스 악센트를 없앤 모던한 로고로 리뉴얼했어요. 

서체도 푸투라체로 바꿔 단순하면서도 균형잡힌 로고로 변경한 것이죠.

참고로 에디는 과거 생로랑 시절에도 과감히 로고를 변경한 적이 있답니다.









트리옹프 C 로고 ⓒpinterest 

또한 셀린의 아이덴티티였으나 묻히는 감이 있었던 트리옹프 C 로고가 디자인 곳곳에 다시 등장했고, 

이제는 메인 제품에도 활발히 내세우고 있어요.

버클에도 적용되고, 아예 트리옹프를 패턴화시킨 클러치도 다시금 선보이고 있는 모습이네요.



(좌)올드 셀린, (우)뉴 셀린 ⓒCELINE 

이렇게 셀린의 팬들은 피비 파일로에 대한 향수로 인해 피비 시절을 올드 셀린,

피비 이후 에디 슬리먼의 셀린을 뉴 셀린으로 구별하고 있어요.


처음 에디의 뉴 셀린이 등장했을 때, 피비가 오랜 기간 셀린을 이끌어왔던터라 

큰 변화를 준 에디의 셀린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었는데요. 


현재는 에디 슬리먼의 셀린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셀린이라는 브랜드가 가진 상징적인 이미지 때문에

어색하게 느끼는 분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 같아요.


올드 셀린의 팬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어요. 

2018년 셀린을 떠난 이후 휴식기를 갖고 있던 피비 파일로가 LVMH그룹의 투자를 받아 자신의 이름을 딴 패션 브랜드를 런칭한다고 합니다.

런칭 시기는 2022년으로 예정되어 있는데, 많은 귀추가 주목되고 있어요.


과연 현재 에디 슬리먼이 이끄는 셀린은 올드 셀린 팬들의 이탈을 어떻게 막을까요?

셀린의 새로운 콜렉션들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겠습니다.



첨부파일 0909+magazine+title-21.pn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